2010년, 거래의 시작

비트코인이 실제 거래에 사용되거나 거래소를 통해 화폐와 교환되기 시작했다. 새로운 유저의 유입도 증가하여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더 커지게 되었다.

5월 22일. 비트코인을 이용한 피자 거래

플로리다의 프로그래머인 Laszlo Hanyecz는 다량의 비트코인을 채굴하여 저장하고 있었다. 그는 5월 18일에 재밌는 제안을 비트코인 포럼(Bitcoin Forum)에 등록한다.

피자 몇 판과 10,000 비트코인을 교환할 용의가 있습니다. 라지 사이즈 피자 2판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남겨두었다 다음날 먹어도 되니까요. 전 그렇게 먹는걸 좋아합니다.

직접 피자를 만들어 오시거나 아니면 제가 있는 곳으로 배달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저는 단지 제가 직접 만들거나 주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편하게 피자를 먹고 싶은 것 뿐입니다. 호텔에서 조식을 시켜먹는 것처럼 말입니다.

심하게 특이한 생선같은 토핑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상관없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은 연락주십시오.

감사합니다.
Laszlo

그리고 22일에 피자 거래가 성사되어 라즐로는 한 판에 5,000 BTC에 달하는 피자를 먹었고, 이 후 이런 거래를 몇 번 더 성사시켰다.

시간이 지나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한 뒤 이 거래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아직까지도 이 글에 답글을 다는 이들이 있을 정도로 유명해졌다.

7월 7일. Bitcoin 버전 0.3 배포

비트코인의 버전 0.3이 배포되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명령어 입력 기능(command line) 추가
  • Mac OS X 버전 추가
  • JSON-RPC 컨트롤
  • 그래픽 사용자 환경(GUI)이 없는 데몬(daemon) 버전 추가
  • 거래 목록 필터 추가
  • 암호화(hashing) 속도 20% 향상
  • 암호화 작업 상태 표시
  • 독일어, 네덜란드어, 이탈리아어 번역 추가

7월 11일. SlashDot에 소개

토론 웹사이트 SlashDot비트코인 v0.3이 소개된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 유저가 급증했다.

이 기술이 어떤지 한번 봐 주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은 거래 수수료도 없고 중앙 은행도 없는 P2P 기반의 전자 화폐입니다. 노드들은 CPU를 활용하여 코인을 받고 그들이 정리한 장부를 네트워크에 전파합니다. 무엇보다 채굴 작업에 소요되는 전기요금보다 많은 보상을 비트코인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화폐는 정부의 컨트롤 없이도 살아남을 것이란 희망이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부에 가득합니다.

7월 17일. MtGox 설립

2007년 1월에 Jed McCaleb(P2P 프로그램인 eDonkey2000을 만든 인물이기도 하다)은 Magic The Gathering이란 게임에 사용되는 카드를 교환하는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mtgox.com(Magic The Gathering Online’ eXchange의 약자) 도메인을 구입하였다. 이 웹사이트는 3개월 정도만 운영되었고 그 후 2009년에 카드 게임인 The Far Wilds의 소개 사이트로 일시적으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상당 기간 휴면 상태인 주소였다.

2010년 Jed는 SlashDot에서 비트코인을 접한 뒤, 비트코인 온라인 거래소를 만들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mtgox.com을 거래소 도메인으로 사용했다.

9월 14일. 그래픽 처리장치를 통한 채굴의 시작

온라인 유저 ArtForz가 최초로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이용한 채굴에 성공했다.

GPU는 컴퓨터 그래픽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특정 연산에서 CPU보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이를 비트코인의 암호화(Hashing)에 활용하면 CPU로 작업할 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작업하는 것이 가능하다.

당시 그가 운영한 ArtFarm에서 전체 비트코인 채굴량의 1/3 이상을 채굴할 정도로 GPU 채굴의 힘은 막강했다.

9월 14일. CUDA를 활용한 채굴 소프트웨어

Jeff Garzik은 온라인 유저 puddinpop에게 윈도우 기반 CUDA(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 클라이언트 소스를 공개하는 대가로 10,000 BTC를 제안하였다.

CUDA는 NVIDIA사의 그래픽 처리 장치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술이다. 즉, CUDA 기반 비트코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NVIDIA의 그래픽 처리 장치로 채굴이 가능하게 된다.

Jeff Garzik은 Red Hat Linux의 커널 개발자이자 비트코인 초기 소프트웨어 개발자이다.

9월 14일. 공동 채굴의 등장

79,764번째 블록이 처음으로 연합하여 채굴되고 분배되었다.

블록 생성에 많은 이들이 참여하게 되면서 혼자 채굴 작업을 했을 때 보상을 받을 확률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채굴자들은 보상 받을 확률이 낮은 단독 채굴보다 공동으로 함께 작업하여 보상 확률을 높이고 작업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코인을 분배하는 방식을 택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발전하여 마이닝 풀(mining pool)이란 용어가 생겨나게 되었으며 현재 비트코인 채굴은 대부분 마이닝 풀을 통한 공동 작업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10월 1일. CUDA 채굴 소프트웨어 공개

Arch Linux용 CUDA 채굴 소프트웨어가 PKGBUILD 형태로 비트코인 포럼에 공개되었다. GeForce 8800 GTS 모델로 10 kH/s 채굴이 가능했다.

kH/s는 kilo hashes per second를 줄인 말로, 초당 1 kilo에 달하는 암호화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속도의 단위다.

  • 1 k(kilo)H/s : 초당 1,000 Hash
  • 1 M(mega)H/s : 초당 1,000,000 Hash
  • 1 G(giga)H/s : 초당 1,000,000,000 Hash
  • 1 T(tera)H/s : 초당 1,000,000,000,000 Hash
  • 1 P(peta)H/s : 초당 1,000,000,000,000,000 Hash
10월 16일. 에스크로 서비스를 통한 비트코인 거래

온라인 유저 nanotube와 Diablo-D3간에 최초의 에스크로(escrow)를 통한 비트코인 거래가 성사되었다. 에스크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중간 예탁자가 필요한데 온라인 유저 theymos가 그 역할을 맡았다.

theymos는 유명한 비트코인 유저로 비트코인 포럼과 레딧의 비트코인 채널의 관리자이다. 비트코인 블록 탐색기(Bitcoin Block Explorer)를 처음 제작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운영하고 있지 않다.

10월 17일. bitcoin-otc 채널

프리노드 IRC에 비트코인 거래 채널인 bitcoin-otc가 개설되었다. otc는 over the counter의 약자이다.

10월 28일. 최초의 비트코인 공매도

bitcoin-otc 채널을 통해 100 BTC의 공매도 거래가 온라인 유저 nanotube와 kiba 사이에 성립되었다.

공매도란 주식 거래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를 한 뒤에 주가가 하락한 뒤 주식을 사들여 시세 차익을 얻는 방식이다.

11월 6일. 비트코인 규모가 백만 달러에 도달

MT. Gox의 비트코인 거래 가격이 $0.5가 되면서 비트코인의 총 규모가 백만달러에 달하게 되었다.

11월 7일. 최초의 모바일 거래

온라인 유저 doublec은 Nokia의 스마트폰 N900에 Bitcoind(비트코인 데몬)을 설치하는데 성공했다. 다음날 ribuck이 그에게 0.42 BTC를 모바일로 전송하였다.

12월 9일. 난이도 10,000 돌파

블록 생성 난이도가 10,000을 넘어섰다. 12월 9일에 조정된 난이도는 52% 정도가 증가하여 12,252가 되었다.

12월 9일. 비트코인 콜 옵션

bitcoin-otc 채널에서 최초의 비트코인 콜 옵션 계약이 온라인 유저 nanotube와 sgornick 사이에 체결되었다.

옵션은 파생 상품의 일종으로 특정 상품을 정해진 기간안에 정해진 가격으로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매입할 수 있는 권리인 콜 옵션과 매도할 수 있는 권리인 풋 옵션(put option)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