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성장

비트코인의 가치가 크게 상승했다. 또한 TIME지 같은 유명 언론에 소개되는 일이 잦아지면서 새로운 유저의 유입도 늘어났다.

1월 8일. 10,000 MH/s

2010년부터 GPU 채굴이 본격화 되면서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블록 생성 파워가 비약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1월 27일. 가장 큰 단위의 실물 화폐와의 거래

freenode IRC의 bitcoin-otc 채널에서 외국 통화 증권이 거래되었는데 무려 4 BTC당 100조 짐바브웨 달러($100,000,000,000,000)에 달한다. 통화 증권의 시리얼 넘버는 AA1669317, AA1669318, AA1669319이다.

1월 28일. 비트코인 발행 예정량의 1/4이 분배

105,000번째 블록이 생성됨으로써 총 5,250,000개의 비트코인이 분배 되었다. 이 수치는 예정된 비트코인 발행량의 1/4에 달한다.

2월 9일. 1BTC = $1

MtGox 거래소 기준으로 비트코인과 미국 달러와의 교환가치가 1:1이 되었다. 비록 총 발행량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지만 달러와 동등한 가치를 가진다는 상징적 의미에 비트코인 이용자들은 환호했다.

2월 10일. bitcoin.org의 접속량 폭주

SlashDot에 비트코인 관련 내용이 소개되고 Hacker News 등이 이를 언급하면서 bitcoin.org의 접속량이 폭주했다. IamTheRealMike란 온라인 유저가 작성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P2P 화폐인 비트코인이 미국 달러와 동등한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 발행된지 2년 만에 거래소를 통한 환전은 물론이고 실제로 물건을 사고 서비스를 받는 것도 가능해졌다. 웹호스팅, 전자제품, 유기농 화장품은 물론 알파카 양말까지도 말이다.

2월 14일. 자동차 거래

호주의 유저 srb123은 비트코인 포럼에 자동차 거래를 제안하는 글을 등록했다.

안녕하세요.

이베이(eBay)를 통해 차를 팔까 했지만 비트코인으로 팔면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있고 훨씬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신이 만약 호주에 있고 관심이 있다면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 쪽지를 주시면 됩니다.

차는 1984년식 Celica Supra입니다. 잘 달리긴 하지만 조금 오래되긴 했습니다. Deloreon을 약간 닮았습니다. 갈색이고 문은 옆으로 여는 방식입니다. 시간 여행을 하는데 필요한 Flux Capacitor (영화 백투더퓨처에 나오는 전기장치)는 없습니다.

4월 5일까지 Victoria에 등록 되어있습니다. RWC(Road Worthy Certificate)는 없습니다.

만약 구입한다면 7일 내에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000 BTC와 교환하고 싶습니다.

3월 1일. MtGox의 CEO 교체

Mark Karpeles가 Jed McCaleb으로부터 MtGox를 인수했다.

3월 6일. 의문의 채굴자(mystery miner)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전체 해쉬량이 갑자기 900 GH/s 까지 치솟았다가 이내 500 GH/s 근처로 떨어졌다. 놀라운 것은 무려 500 GH/s에 달하는 해쉬 용량이 한 명의 것일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때문에 사람들은 이 의문의 채굴자가 슈퍼컴퓨터 사용자일거라는 추측부터 시간 여행자라는 가설까지 다양한 추리를 했으나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3월 18일. 비트코인 가격의 하락

미국 달러와의 교환가치가 6주간 최저치를 기록했다. 1 BTC 당 약 $0.7 까지 떨어졌다. 2월 9일 이후 지속적인 하락이었다.

3월 25일. 큰 폭의 난이도 하락

난이도가 10%가까이 하락하였다.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시작된 후로 두 번째 난이도의 하락이었으나 하락폭으로는 가장 컸다.

4월 12일. 첫 비트코인 풋 옵션 계약

freenode IRC의 bitcoin-otc 채널에서 처음으로 비트코인 풋 옵션 계약이 체결되었다.

4월 16일. TIME이 비트코인을 소개

TIME에서 비트코인이 정부, 은행에 도전할 것이라는 내용의 기사를 실었다.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작년 말, 위키리크스(WikiLeaks)에 후원을 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은 후원 수단이 차단되는 경험을 했다. 정부가 압력을 넣어 위키리크스로 나가는 송금을 규제한 것이란 추측이 많다. 내 돈인데 왜 송금을 막는 것인가?

관문의 역할을 하는 중개자

온라인 소비는 철저하게 금융 중개자들을 통하게 되고 정부는 그들을 감시하고 제한할 힘이 있다. 온라인 도박과 스포츠 배팅 웹사이트에는 얼마든지 접근할 수 있지만 이 곳에 송금을 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다. 온라인 거래를 위해서는 페이팔(PayPal) 같은 중개 서비스의 계정을 만들어야한다. 아무리 도박 서비스와 둘 사이의 사적인 거래를 하고 싶어도 중개자 없이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진정한 디지털 화폐

2009년에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 시작된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비트코인은 세계 최초로 분산성과 익명성을 가진 화폐이다. 매우 복잡해 보이지만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다.

웹이 발전하는 동안 많은 디지털 화폐들이 등장하고 사라졌다. 페이스북(Facebook)의 크레딧(Credits)도 있고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포인트(Points)도 있다. 하지만 기존의 디지털 화폐는 믿을 수 있는 중개자를 꼭 필요로 했다. 만약 내가 100 유로를 누군가에게 보냈을 때, 내 계정에는 더 이상 100 유로가 남아 있지 않아야 하는데 이를 누군가가 보증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은 제 3의 중개자 없이 이중 사용의 문제를 해결한 최초의 온라인 화폐이다. 핵심은 거래 기록을 P2P 네트워크로 분산하는 것이다. 모두가 거래 기록을 공유함으로써 같은 돈이 중복으로 사용되는 것을 막는다.

거래 방식도 현금과 비슷하다. 당신이 벼룩시장에 가서 중고 게임기를 산다고 하자. 그 거래는 어떤 기록도 남지 않는다. 내가 판매자의 이름을 알 필요도 없고 판매자도 나에 대해 알 필요가 없다. 비트코인도 이와 비슷하다. 공개 키 암호화를 사용하기 때문에 당신이 누구인지 송금 받는 자가 누구인지는 알 수 없다.

혁신적인 개념

우선, 인위적인 인플레이션이 불가능하다. 대부분의 국가는 중앙 은행이 통화 공급을 담당하는데, 필요한 경우 통화를 더 발행하여 투입하기도 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현재 유통되는 돈의 가치 하락을 유발한다. 허나 비트코인은 이러한 강제적인 통화 공급이 불가능하다. 애초에 중개자가 없기 때문에 정부의 규제가 어렵다는 특징도 있다.

비트코인의 영향

대부분의 새로운 기술이 그렇듯, 비트코인도 장단점이 있다. 단점은 말할것도 없이 불법적인 용도로 활용되는 것이다. 장물이나 모조품의 거래, 훔친 개인정보 심지어 아동 포르노의 매매에도 사용될 수 있다. 하지만 법의 테두리 안에서라면 무궁무진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아직 초기에 속하는 비트코인은 전체 규모가 5백만 달러에 지나지 않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받는 업체도 계속 늘어갈 것이다. 만약 이런식으로 발전해간다면 비트코인은 정부는 물론, 지금의 결제 업체를 위협할 존재로 부각될 것이다.

비트코인 이야기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4월 23일. 계속 증가하는 비트코인의 규모

전체 비트코인 규모가 천만 달러($10,000,000)에 도달했다.

4월 27일. 린덴과의 교환

VirWoX(Virtual World eXchange)는 비트코인과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게임 내의 화폐인 린덴(Linden)을 교환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4월 30일. 난이도 100,000

블록 생성 난이도가 100,000을 넘어섰다.

5월 20일. FPGA 채굴기 등장

GitHub에 오픈 소스 FPGA 채굴기 프로젝트가 등록되었다.

FPGA(Filed Programmable Gate Array)는 일반적으로 주문형 반도체인 ASIC보다 느리며, 소비전력이 크다. 하지만 개발 시간이 짧고 수정이 용이하여 개발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6월 2일. BTC 가격 $10

MtGox 기준 BTC 가격이 $10까지 상승했다. 2월달 $1에서 불과 4개월 만에 10배 가까이 오른 셈이다.

6월 8일. 비트코인 가격 폭등

약 일주일 전 $10 이었던 비트코인 가격이 MtGox 거래소 기준 $31.91 까지 폭등했다. 비트코인 시장의 총액은 2억 달러를 넘어섰다.

6월 12일. 비트코인 가격 급락

$30을 넘어섰던 비트코인 가격이 $10 근처까지 급락했다.

6월 13일. 비트코인 도난 사건

비트코인 포럼의 유저 allinvain은 25,000 BTC를 도난당했다는 글을 포럼에 등록했다. 비트코인의 가치가 올라가자 해커들의 목표가 되는 일이 잦아졌다.

6월 19일. MtGox 개인 정보 유출 사건

MtGox의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서 6만 여명의 회원명과 이메일 주소, 암호화된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이로 인해 다른 웹사이트에 MtGox와 같은 암호를 사용하던 유저들의 피해가 속출했다. 한 유저는 MyBitcoin 계정에서 2,000 BTC를 도난당하기도 했다.

6월 19일. MtGox 거래 중지

$17.51에서 $0.01까지 떨어지는 거래가 발생했다. MtGox 측은 이를 바로 잡을 수 있다고 발표하고 7일간 거래를 중지했다.

6월 20일. EFF의 비트코인 후원 거부

EFF(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는 비트코인의 불확실성 때문에 더이상 비트코인을 통한 기부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6월 24일. 난이도 1,000,000

비트코인 난이도가 1,000,000을 넘어섰다. 2010년 12월에 10,000을 넘어선 뒤로 불과 6개월만에 100배나 증가했다.

7월 19일. NFC를 통한 비트코인 전송

Mike Hearn은 자신의 매니저 Tadek이 최초로 NFC(Near Field Communication)를 통해 비트코인을 받았음을 구글 그룹스를 통해 알렸다.

8월 23일. P2P 분산 마이닝 풀

최초의 P2P 분산 마이닝 풀인 P2Pool에서 첫 블록이 생성되었다.

기존의 마이닝 풀은 모든 참여자의 작업이 서버를 통해 이루어지고 나중에 작업에 참여한 비율로 보상을 나누는 방식이었다. P2Pool은 서버를 거쳐 블록 생성 작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참여자들이 직접 P2P로 공유된 목표 블록에 대해 작업하고 보상을 받게 되면 이를 참여 비율에따라 나눠 받는 방식이다.

9월 23일. Bitcoin 버전 0.4.0 배포

버전 0.4.0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자체 암호화 기능 제공
  • Berkeley DB 버전 4.8 사용
10월 8일. 네임코인(Namecoin)과 병행 채굴을 시작

P2P방식의 도메인 제공에 사용되는 네임코인과 병행 채굴(merged mining)을 시작했다. 네임코인의 19,200번 블록부터 적용되었다.

11월 21일. Bitcoin-Qt 버전 0.5.0 배포

버전 0.5.0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Qt 디자인 툴킷을 이용하면서 이름을 Bitcoin-Qt로 변경
  • 독일어, 스페인어, 카스티야 스페인어, 노르웨이어, 네덜란드어 번역 추가
  • Qt는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GUI 환경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이다.
12월 12일. 최대 거래 수수료

역사상 최대의 거래 수수료가 지불되었다. 이 거래에서 지불된 수수료는 자그마치 171 BTC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