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블록체인 2.0의 흐름과 비트코인의 진화

Ethereum이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하면서 블록체인 2.0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 시작했다. 비트코인은 블록사이즈와 관련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했다.

1월 5일. 비트스탬프(BitStamp) 해킹

온라인 거래소인 비트스탬프가 핫월렛(hot wallet) 해킹으로 약 19,000 BTC 정도를 분실했다고 밝혔다. (핫월렛은 전산에 연결된 지갑을 말하며, 반대되는 개념으로 콭드월렛(cold wallet)은 전산에 연결되지 않은 오프라인 지갑을 뜻한다.)

비트스탬프의 CEO Nejc Kodrič은

이번 분실량은 전체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압도적으로 많은 량이 안전한 오프라인 보관소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라고 말했지만, 웹사이트는 여전히 오프라인 상태이며 유저들은 제 2의 Mt.Gox가 되지 않을까 두려워하고 있다.

1월 7일. Amagi Metals, 급여를 비트코인으로 대체

귀금속 딜러인 Amagi Metals은 앞으로 전체 급여를 비트코인으로 대체할 것이라 밝혔다.

Bitwage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며, Amagi Metals는 앞으로 2017년까지 회사의 전 분야에서 미국 달러 등 실물 화폐 사용을 없앨 계획이다.

1월 8일. 버터플라이 랩스(Butterfly Labs) 채굴이 배송과 환불 시작

버터플라이 랩스가 제품 배송과 환불 처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채굴기, 마이닝 서비스와 관련된 선금을 받은뒤 제품 개발 지연을 이유로 제품 배송과 서비스 개시를 미뤄왔던 버터플라이 랩스는 계약자들의 불만으로 지방 법원에 제소되는 등 궁지에 몰려왔다.

1월 8일. 비트코인 보상 게임의 등록을 승인한 애플(Apple)

비트코인 관련 앱의 승인 과정에서 종종 잡음을 일으켰던 애플 측이 비트코인으로 유저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게임을 승인했다.

SaruTobi라는 게임은 유저가 일정 시간 플레이를 한 뒤 비트코인을 통해 보상을 받는 형태의 게임이다.

1월 12일. CEX.io 채굴 일시 중단

거대 채굴 풀(채굴자들이 모여 공동으로 작업 후 채굴량을 분배하는 곳)인 CEX.io가 비트코인 채굴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하였다.

CEX의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번 결정은 우리가 지불해야하는 유지 비용을 근거로 하였습니다. 계산기를 두드려보면 다음 난이도 상승으로 인한 채굴량보다 유지 비용이 더 큽니다.

1월 14일. 비트코인 가격 $200 밑으로 폭락

비트코인 가격이 미국 달러 200 아래로 폭락했다. 중국 위안화 기준으로 1,000 밑으로 내려갔다.

1월 20일. CoinBase, 사상 최대 규모 투자 유치

비트코인 관련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인 코인베이스가 비트코인 기업으로는 가장 큰 7,5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였다.

1월 22일. 결제 대행 업체인 Ingenico가 비트코인을 추가

결제 대행 업체인 Ingenico가 자사의 POS 터미널에 비트코인을 허용하였다.

1월 26일. 코인베이스 거래소 서비스 시작

코인베이스가 거래소 서비스를 시작했다.

코인베이스 측은 최초의 합법적인 비트코인 거래소라고 설명했으며, 이 소식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은 한때 $300 이상까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1월 27일. 채굴기 제조 업체 코인테라(CoinTerra) 파산

비트코인 채굴기를 제조, 판매하는 코인테라가 파산 보호 신청을 제출했다.

1월 28일. 코인베이스 거래소 허가 관련 보도 정정

코인베이스의 거래소는 오픈 당시 24개 주에서 합법적인 거래소라 밝혔다. 하지만 뉴욕, 캘리포니아 등 여러 곳이 이를 부인하며 문제가 불거졌다.

코인베이스 측은 실제 14개 주에서 허가를 받았으며, 8개 주는 허가가 필요치 않고, 뉴욕과 캘리포니아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고 정정하였다.

1월 29일. P2P 비트코인 거래소인 LocaBitcoins 해킹

P2P 비트코인 거래소인 로컬비트코인즈(LocalBitcoins)가 해킹으로 17BTC 가량을 분실했다고 밝혔다.

2월 16일. 중국 거래소 BTer 해킹으로 약 7,170 BTC 분실

중국의 거래소인 BTer는 자사의 콜드월렛이 해킹당하였으며, 이로 인해 약 7,170 BTC를 분실했다고 밝혔다.

BTer 측은 현상금으로 도난액의 10% 인 720 BTC를 제시하며 유저들의 도움을 청했다.

3월 16일. 국내 첫 비트코인 센터

국내의 첫 비트코인 센터가 이태원에 문을 열었다. 비트코인 센터 코리아는 밋업과 컨퍼런스 등을 제공한다.

3월 17일. 라쿠텐(Rakuten), 미국 사용자에게 비트코인 결제 허용

일본의 거대 인터넷 상점인 라쿠텐(Rakuten)은 미국 소비자들에게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7월 18일. Jeff Garzik의 비트코인 블록사이즈에 대한 제안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인 Jeff Garzik은 비트코인의 블록사이즈를 2MB로 늘릴 것을 제안하였다.

전 비트코인 코어 수석 개발자였던 Gavin Andresen은 20MB로 늘리는 것을 제안하였으나 전체 사용자들과의 합의점을 찾지 못한 바 있다.

Jeff의 제안대로 비트코인 블록사이즈가 2MB로 늘어나게 된다면, 전송 과부하 문제는 어느 정도 해소되겠지만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크기는 더 커지게 된다.

7월 30일.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 비트코인 보상 시스템 도입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검색 서비스인 빙(Bing)은 앞으로 리워드를 비트코인으로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8월 10일. 거래소 서비스 Kraken, Bitfinex 뉴욕에서 철수

비트코인 거래소 서비스인 Kraken과 Bitfinex는 더이상 뉴욕 거주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는 뉴욕의 비트코인 라이센스 법안의 효력 발휘가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뉴욕의 법 집행을 존중하지만 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더이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철수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안이 없습니다.

8월 15일. 비트코인 XT 계획 발표

비트코인 재단의 개발팀은 비트코인 XT 계획을 공개했다.

비트코인 XT는 블록체인을 하드포크하는 형태로 기존 비트코인 유저, 거래소, 채굴자 들은 새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으면 사용에 큰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12월 9일. Wired, 사토시 나카모토는 40대 호주인이라 주장

미국의 IT 전문지인 Wired는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가 호주의 40대 기업인 겸 학자인 Craig S Wright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Wired에서 제시한 증거를 살펴보면,

  • 2008년 8월 라이트의 블로그에 암호화화폐 관련 포스트를 작성한 적이 있다. 비트코인이 공개된 2008년 11월보다 이전에 작성되었다.
  • 같은 블로그에 2008년 11월에는 PGP Key로 서명된 이메일을 이용한 흔적이 있는데 사토시가 쓰던 satoshi@vistomail.com과 아주 흡사한 satoshin@vistomail.com을 이용하였다.
  • 2009년 1월 10일 날짜로 비트코인의 시작을 알리는 포스트를 등록한 적이 있다.

이 외에도 그의 SNS계정의 프로필 정보와 등록한 포스트 등 다양한 곳에서 그가 사토시 나카모토일 수 있는 정황을 찾을 수 있다.